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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별전형
고입전형 면제자의 요건을 충족한 학생에게는 학교생활기록부(중학교 내신), 선발고사, 자기주도학습전형 등의 고입전형외의 방법으로 입학을 허용할 수 있습니다.

체육특기자, 지체장애인, 특수교육대상자, 국가유공자 자녀, 소년·소녀 가정, 학교폭력으로 인한 피해학생, 쌍둥이 등은 일정한 요건을 충족하면 원하는 학교를 우선배정 받을 수 있습니다.

귀국학생, 다문화학생, 북한이탈주민학생 등은 해당학교의 학칙이 정하는 바에 따라 고등학교에 입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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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입전형 면제자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에 대하여는 학교생활기록부(중학교 내신), 선발고사, 자기주도학습전형 등의 고입전형외의 방법으로 입학을 허용할 수 있습니다(규제「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82조제3항).
외국 또는 군사분계선이북지역에서 9년 이상의 학교교육을 이수하거나, 초등학교 및 중학교에 해당하는 학교교육과정을 이수한 자
다음에 해당하는 자로서 외국의 학교에서 국내의 중학교에 전학 또는 편입학하여 졸업한 자
√ 외국의 학교에서 2년 이상 재학하고 귀국한 학생(외국에서 부모와 함께 2년 이상 거주한 자)
√ 정부의 초청 또는 추천에 의하여 귀국한 과학기술자 및 교수요원의 자녀
√ 외국인 학생(부모 또는 부모 중 1인이 대한민국 국민인 경우에는 외국에서 2년 이상의 중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제2호에 의한 보호대상자로서 군사분계선이북지역의 학교에서 2년 이상 재학하고 군사분계선 이남지역의 중학교에 편입학하여 졸업한 자
교육감이 학력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9년 이상의 우리나라 학교교육과정을 마친 사람에 상응한 학력을 가진 것으로 인정한 북한이탈주민
Q. 저희 아이는 초등학교 1학년 2학기부터 외국에 나와 현재 9학년을 다니고 있습니다. 올 12월에 한국으로 들어가 외고를 지원할까하는데 특례입학 자격이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A.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 따라 외국에서 2년이상 부모와 함께 거주하며 재학하고 귀국한 학생의 경우로서 귀국하여 국내의 중학교에 전·편입학하여 졸업해야만 특례입학 대상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때 제출서류로는 주민등록등본 및 재외국민등록부등본, 국내 최종학교 제적 증명서, 외국학교 성적(재학)증명서 및 출입국사실증명서 각 1부 등이 필요합니다.
체육특기자
교육감은 입학전형에 응시한 자중 체육특기자에 대하여는 입학전형결과에도 불구하고 그 관할지역의 해당 학년 입학정원 중 그가 정하는 범위 안에서 입학을 허가할 수 있습니다(「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87조제1항 전단).
후기학교의 경우에는 교육감이 학교군에 제한 없이 체육종목별로 체육특기학교와 종목별 정원을 정하고 이에 따라 체육특기자를 배정합니다(「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87조제1항 후단).
체육특기자 입학 대상 여부는 해당 교육청의 체육특기자 선발 관련 교육규칙에 따라 심의·선발됩니다(전국 17개 교육청, 「2019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 참조).
지체부자유자(근거리 통학 대상자)
교육감은 입학전형에 응시하여 선발된 지체장애인학생(「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15조제1항제4호)중 통학상 불가피하다고 인정되는 자에 대하여는 학교를 지정하여 입학하게 할 수 있습니다(규제「초·중등교육법 시행령」제89조제3항).
※ 이 때 “지체장애”「장애인복지법」에 따라 지체장애인으로 등록하고, 영구적 또는 반영구적 질환으로 신체 기능장애가 현저하여 학교 통학에 극히 어려움이 예상되는 사람을 말합니다(전국 17개 교육청, 「2019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 참조).
지체장애인 지정을 신청한 자는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선정됩니다(전국 17개 교육청, 「2019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 참조).
특수교육대상자
“특수교육대상자”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15조에 해당하는 사람으로서 해당 지역 교육청 “특수교육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된 사람을 말합니다(전국 17개 교육청, 「2019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 참조).
교육장 또는 교육감은 특수교육대상자를 배치할 때에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장애정도·능력·보호자의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거주지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배치해야 합니다(「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17조제2항).
특수교육대상자는 특수학교, 일반학교의 특수학급 및 일반학급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17조제1항).
교육지원대상자(국가유공자 자녀)
“교육지원대상자”는 보훈청에서 국가유공자 자녀 중 교육지원대상자로 지정한 사람을 말하며, 학교별 신입생 모집정원의 3% 범위 내에서 정원 외로 선발합니다(규제「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23조제1항,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7조 및 전국 17개 교육청, 「2019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 참조).
소년·소녀 가정 우선 배정
소년·소녀 가정 구성원은 본인이 희망하는 경우에는 소정의 서류를 갖추어 근거리 학교에 우선배정을 신청할 수 있으며, 고등학교입학전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거주지와 가까운 학교에 정원 내로 우선 배정할 수 있습니다(전국 17개 교육청, 「2019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 참조).
학교폭력으로 인한 가해학생 및 피해학생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이 고등학교에 진학할 때에는 각각 다른 학교를 배정해야 하며, 이 경우 피해학생이 입학할 학교를 우선적으로 배정합니다(「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0조제4항).
쌍둥이의 같은 학교 배정
쌍둥이의 경우 희망하는 경우에 한하여 일반 학생 배정 절차(희망 및 평준화배정)에 따라 같은 학교에 배정할 수 있습니다(전국 17개 교육청, 「2019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 참조).
귀국학생 및 다문화학생 등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아동이나 학생의 보호자는 입학절차를 갈음하여 학칙이 정하는 바에 따라 고등학교에 입학할 수 있습니다(「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89조의2, 제19조제1항제1호부터 제4호까지).
외국에서 귀국한 학생
재외국민의 자녀인 학생
북한이탈주민인 학생
외국인인 학생
그 밖에 고등학교에 입학·전학 또는 편입학하기 전에 국내에 거주하지 않았거나 국내에 학적이 없는 등의 사유로 입학절차를 거칠 수 없는 학생
※ 고등학교의 특별전형 및 배정은 각 시·도 또는 학교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해당 지역의 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입학전형기본계획”을 확인하시거나 해당 학교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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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정보는 2018년 08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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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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