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찾기쉬운 생활법령 정보

통합검색박스
  • 크기

주메뉴

화장품 소비자

목차

하위 메뉴

화장품 소비자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화면 내 검색 시 체크

본문 영역

 화장품의 원료 및 성분
「화장품법」에서는 화장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를 지정하여 사용할 수 없는 원료 이외의 원료는 전부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화장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 및 사용상의 제한이 필요한 원료에 관한 사항은 「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서 정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원료와 성분 이해하기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화장품 원료 사용에 대한 제한
2012년에 전면개정 된 「화장품법」에서는 화장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를 지정하고 그 밖의 원료는 전부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네거티브 리스트(negative list) 방식으로 전환하여, 관련 고시에서 사용할 수 없도록 한 원료 이외의 원료들은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제2017-114호, 2017. 12. 29. 발령·시행), 개정이유서 참조].
이에 따라 화장품 제조업자 및 제조판매업자는 법령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다양한 화장품 원료를 개발할 수 있고, 화장품 소비자는 인체에 위해가능성이 있는 원료 및 비의도적으로 검출된 유해물질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 개정이유서 참조).
화장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
화장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 및 사용이 가능하지만 사용상의 제한이 필요한 원료에 관한 사항은 「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서 정하고 있습니다.
※ 화장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는 「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 별표 1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화장품 사용상의 제한이 필요한 원료 및 그 사용기준은 「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 별표 2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 제3조 및 제4조).

화장품 성분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려면?

 

Q. 구매한 화장품의 원료가 무엇인지 확인하기 위해 화장품 포장에 표시된 성분표시를 보아도 화학약품 같은 이름으로만 되어 있고 무슨 원료인지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화장품 성분과 원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어디에서 확인 할 수 있나요?

 

A. 화장품 성분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대한화장품협회”의 화장품 성분 검색 시스템 (www.kcia.or.kr/cid/main.asp)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 성분 검색 시스템에서는 화장품의 성분명과 영문명, 기원 및 정의, 분자구조식, 시성식, 배합목적, 별명, 상품 등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성분 검색 시스템의 성분명 검색>

화장품 성분 검색 시스템의 성분명 검색

 

<출처: 대한화장품협회, 화장품 성분 검색 시스템>

 

꼭 알아야 할 화장품의 주요성분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화장품의 주요 성분
화장품의 주요 성분에는 ① 부형제, ② 활성성분, ③ 첨가제, ④ 착향제 등 4가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제품에 따라 각 성분의 배합비율이나 배합방법, 사용원료를 달리합니다(식품의약품안전처, 올바른 화장품 사용을 위한 소비자 교육 교재 『화장품을 생각하다』, 17면 참조).

종류

내용

부형제

화장품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유탁액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물질. 유탁액은 피부보호막과 유사한 성분으로 만들어 지며, 수분, 유분, 유화제를 혼합하여 만듦

ex) 유탁액에 사용되는 수분에는 물과 식물 추출물의 수용성 물질이 사용되고, 유분에는 오일, 왁스, 아보카도 오일 등이 사용됨

활성성분

화장품에 특별한 효능을 부여하기 위해 사용하는 물질. 각 제품의 특징을 나타내는 역할을 함

ex) 수분크림안에 보습작용을 하는 물질, 선크림에 사용되는 자외선을 차단하는 성분, 비타민 앰플에 사용되는 비타민 추출액 등

첨가제

화장품의 화학반응이나 세균에 의해 부패되는 것을 막고 안정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첨가하는 성분

ex) 보존제, 산화방지제 등

착향제

화장품에서 좋은 향이 나도록 하는 향료

<식품의약품안전처, 『화장품을 생각하다』, 17면 참조>
기초화장품의 9대 원료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초화장품의 성분을 보면 크게 ① 물, ② 유성원료, ③ 계면활성제, ④ 색소, ⑤ 효능원료, ⑥ 착향제, ⑦ 보존제, ⑧ 점증제, ⑨ 보습제 등의 9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것을 기초화장품의 9대 원료라 합니다(식품의약품안전처, 올바른 화장품 사용을 위한 소비자 교육 교재 『화장품을 생각하다』, 17면 참조).

종류

내용

보통 화장품 성분 표시의 ‘정제수’에 해당합니다. 제품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매우 중요한 성분입니다.

유성원료

피부의 수분손실을 조절하며 흡수력을 좋게 합니다. 대표적인 성분으로는 오일류, 왁스류, 고급 지방산류, 고급 알코올류, 탄화수소류, 에스테르류, 실리콘류 등이 있습니다.

계면활성제

두 물질의 경계면에 흡착해 성질을 변화시키는 물질로 물과 기름이 잘 섞이게 하는 유화제와 소량의 기름을 물에 녹게하는 가용화제, 고체 입자를 물에 균일하게 분산시키는 분산제, 그 외 습윤제, 기포제, 소포제, 세정제 등이 있습니다.

보습제

건조하고 각질이 일어나는 피부를 진정시키고 피부를 부드럽고 매끄럽게 하는 성분으로 흡수성이 높은 수용성 물질입니다. 대표성분으로 글리세린, 프로필렌글라이콜, 부틸렌글라이콜, 폴리에틸렌글라이콜, 솔비톨, 히알론산나트륨 등이 있습니다.

점증제

점도를 유지하거나 제품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쓰입니다. 보습제, 계면활성제로서 일부 이용합니다. 대표성분으로 구아검, 젤라틴, 메틸셀룰로오스, 알긴산염, 폴리비닐알코올, 벤토나이트 등이 있습니다.  

색소

파운데이션이나 아이섀도처럼 제품의 색깔을 내는 성분으로 타르색소, 천연색소, 무기안료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보존제

화장품을 개봉한 후 미생물에 의한 변질을 막기 위해 사용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사용가능한 보존제는 총 60종으로 사용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대표 성분으로는 파라벤, 이미다졸리디닐우레아, 페녹시에탄올, 페노닙 등이 있습니다.  

착향제

향을 내는 성분입니다. 무향료란 제품에 향료를 첨가하지 않은 것으로 원료 자체의 향이 날 수 있습니다. 무향제품은 향을 없앤 제품으로 원료의 향을 없애기 위해 향료를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효능원료

미백, 주름개선, 탄력감을 올리는 등의 특정 기능을 하는 효능성분입니다. 피부에 트러블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최대한 효능을 낼 수 있는 적정량을 사용하도록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관리감독하고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화장품을 생각하다』, 17면 참조>

계면활성제와 보존제의 안전성

 

Q. 화장품의 성분표시 중에 계면활성제와 보존제가 첨가 된 것을 자주 보았는데요, 계면활성제와 보존제란 무엇이고 화장품 성분으로 사용해도 인체에 안전한가요?

 

A. ① 계면활성제는 물과 기름, 피부와 노폐물 사이에 활성을 부여해서 물과 기름을 서로 섞이게 하거나 피부에 있는 노폐물이 쉽게 제거되도록 작용하는 물질을 말합니다.

 

     계면활성제는 사용 시 거품이 풍성해지고 세정력이 좋아지며, 크림에 넣으면 성분들이 잘 섞이게 하여 발림성이 좋고 끈적임을 줄여주는 기능을 하며, 안전성 검사 결과 인체에 무해하다는 근거에 따라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계면활성제가 들어있는 제품을 사용한 경우에는 세정을 할 때 계면활성제가 남아있지 않도록 깨끗이 씻는 것이 좋습니다.

 

     ② 보존제는 화장품의 유통과정 또는 사용과정에서 세균과 미생물이 화장품에 들어가 영양성분을 이용하여 증식, 변질시키는 것을 막는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보존제를 사용하지 않으면 화장품이 미생물에 쉽게 오염이 되어 화장품의 사용기간이 짧아지게 됩니다.

 

     현재 보존제로 쓰이는 파라벤류, 페녹시에탄올 등은 사용한도 성분으로 관리되어 안전성이 확보된 기준 이내에서만 사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파라벤과 같은 보존제는 인체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법으로 엄격하게 관리·감독하고 있으며, 소비자에게 함유사실을 밝혀 소비자가 구매를 결정할 때 참고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보존제를 사용하지 않고 멸균조건에서 화장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무방부제’제품도 있지만, 이 경우 개봉과 동시에 미생물에 오염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사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화장품 안전정보 제공 질의응답집』, 19면 ~ 20면 참조>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의견

  •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내용과 무관한글, 광고성 글, 상호 비방, 법적 책임을 동반할 수 있는 글은 참여자등의 보호를 위하여 임의 삭제됩니다.
  • 이 정보는 2018년 10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국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설문조사

  1. 화장품 원료와 안전성 법령정보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
  2. 화장품 원료와 안전성 법령정보 서비스를 신뢰하십니까?
  3. 서비스 이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4. 화장품 원료와 안전성 법령정보 서비스가 도움이 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