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어린이 생활안전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어린이 물놀이 안전
물놀이형 어린이놀이시설에는 안전요원이 배치되어야 합니다.

어린이가 물놀이를 할 때는 준비운동을 하고 구명조끼를 입는 등 반드시 안전수칙을 지켜야 해요.

자녀와 함께 물놀이를 할 때는 항상 아이를 주시하세요.
안전요원 배치 의무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안전요원 자격
어린이놀이시설의 소유자로서 관리책임이 있는 자, 다른 법령에 의해 어린이놀이시설의 관리자로 규정된 자 또는 그 밖에 계약에 의해 어린이놀이시설의 관리책임을 진 자(이하 "관리주체"라고 함)는 어린이 안전을 위해 물을 활용한 물놀이형 어린이놀이시설에 물을 활용하는 기간 동안에는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을 안전요원으로 배치해야 합니다(규제「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법」 제2조제5호, 제15조의2,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법 시행규칙」 제16조의2제1항 및 「수상레저안전법 시행령」 제37조제1항) 및 「관광진흥법 시행규칙」 별표 10의2 제10호다목.
1. 한국수영장경영자협회에서 실시하는 수상안전에 관한 교육을 마친 후 수상안전에 관한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
2. 해양경찰청장이 지정하는 교육기관에서 수상안전에 관한 교육을 마친 후 인명구조요원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
3. 수상구조사
4.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마친 후 래프팅가이드 자격을 취득한 사람
5. 학교에서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관련 교과목을 안전요원 배치일 전 3년 이내에 1학점 이상 이수한 사람
6. 국가, 지방자치단체 또는 대한적십자사에서 시행하는 응급상황 시 행동요령 및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관련 교육을 안전요원 배치일 전 2년 이내에 4시간 이상 이수한 사람
7. 해양경찰청장이 지정하는 교육기관에서 발급하는 인명구조요원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 대한적십자나 수영장 관련 체육시설업협회 등에서 실시하는 수상안전에 관한 교육을 받은 사람 및 이와 동등한 자격요건을 갖춘 사람(다만, 수심 100센티미터 이하의 풀의 경우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정하는 업종별 관광협회 또는 기관에서 실시하는 수상안전에 관한 교육을 받은 사람도 가능)
8. 행정안전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자격을 갖춘 사람
안전요원 업무
물놀이형 어린이놀이시설 이용 시 준수사항 지도
물놀이형 어린이놀이시설 이용 상태 확인
응급상황 발생 시 응급처치 등 대응조치
그 밖에 관리주체가 어린이 안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물놀이 안전수칙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물놀이 전 주의사항
※ 물에 들어가기 전 준비사항
물에 들어가기 전에는 충분한 준비운동을 하고 구명조끼 착용 후 들어가야 해요.
어린이 물놀이는 반드시 보호자와 함께해야 해요.
해수욕장, 하천 등에서는 안전구역을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안전요원의 안내에 따라 물놀이를 하세요.
< 국민재난안전포털-재난예방대비-국민행동요령-생활안전행동요령>
물놀이 사고 대처방법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경련이 난 경우
< 출처 : 국제아동안전기구 세이프키즈 한국법인(Safe Kids Korea) >
※ 물놀이 도중 경련이 나면 이렇게 하세요~~
힘을 빼고 몸을 둥글게 오므려서 물 위에 뜨도록 해야 해요.
크게 숨을 들이마시고 물속에 얼굴을 넣은 채 쥐가 난 쪽의 엄지발가락을 힘껏 앞으로 꺾어서 잡아당겨요. 한동안 계속하면서 격통이 가라앉기를 기다리세요.
한 번 쥐가 난 곳은 버릇이 되어 다시 쥐가 날 가능성이 있으므로 통증이 가셨을 때 잘 마사지하면서 천천히 육지로 가야 해요.
육지에 오른 다음에도 발을 뻗고 장딴지 근육을 충분히 마사지해 주세요.
타월에 더운 물을 적셔서 장딴지에 감아주면 훨씬 효과적이에요.
물에 빠진 경우
< 출처 : 국제아동안전기구 세이프키즈 한국법인(Safe Kids Korea) >
※ 물놀이 도중 물에 빠지면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물에 빠지면 당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최대한 침착하려고 노력하며 몸에 힘을 빼고 주변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발이 바닥에 닿으면 팔을 아래로 내리고 발바닥으로 물을 누르듯 치면서 올라와 숨을 들이마셔요.
머리가 부분적으로 물 밖으로 나올 때, 팔을 벌리고 동시에 마치 가위질을 하듯 양다리를 젓도록 해요.
옷이 물에 젖으면 무거워서 가라앉기 쉬우므로 옷을 입고 물에 빠진 경우에는 침착하게 신발과 옷을 벗도록 노력해야 해요.
셔츠나 바지의 밑자락을 묶어 공기를 넣고 단단히 움켜잡으면 튜브 역할을 해 물에 뜰 수 있어요.
주변 사람이 물에 빠진 경우
< 출처 : 국제아동안전기구 세이프키즈 한국법인(Safe Kids Korea) >
※ 물에 빠진 사람을 발견하면 이렇게 해야 해요~~
즉시 큰 소리로 인명구조요원과 어른에게 알리고 ☎ 119에 신고하세요.
물에 빠진 친구를 구하려고 함부로 물에 뛰어들지 마세요. 인명 구조 자격이 있는 사람만 수영으로 구조할 수 있어요.
레스큐 튜브, 구명조끼 등을 던져주세요. 튜브가 없는 경우, 윗도리, 바지, 넥타이 등을 묶어 하나의 줄 형태로 연결한 후 주변에 음료수 PET병이나 물에 뜰 수 있는 슬리퍼를 끝에 묶어서 던져주면 잡고 나오기가 쉬어요.
물에 빠진 사람을 구조한 뒤에는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젖은 옷을 벗기고 옷이나 수건 등으로 몸을 따뜻하게 감싼 후 마사지 해 주는 것이 필요해요.
이 정보는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