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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관리

 고객 불만 처리
미용업자는 제공하는 용역(미용행위 등)으로 인하여 고객에게 생명ㆍ신체 또는 재산에 대한 위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강구해야 합니다.

미용업자는 용역의 하자로 인한 고객의 불만이나 피해를 해결하거나 보상하여야 하며, 채무불이행 등으로 인한 고객의 손해를 배상해야 합니다.
고객 보호 의무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고객 보호 의무
미용업자는 제공하는 용역(미용행위 등)으로 인하여 고객에게 생명·신체 또는 재산에 대한 위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강구해야 합니다(「소비자기본법」 제19조제1항).
미용업자는 제공하는 용역(미용행위 등)을 제공함에 있어서 고객의 합리적인 선택이나 이익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거래조건이나 거래방법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소비자기본법」 제19조제2항).
미용업자는 고객에게 제공하는 용역(미용행위 등)에 대한 정보를 성실하고 정확하게 제공해야 합니다(「소비자기본법」 제19조제3항).
미용업자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분실·도난·누출·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그 개인정보를 성실하게 취급해야 합니다(「소비자기본법」 제19조제4항).
미용업자는 제공하는 용역(미용행위 등)의 하자로 인한 고객의 불만이나 피해를 해결하거나 보상하여야 하며, 채무불이행 등으로 인한 고객의 손해를 배상해야 합니다(「소비자기본법」 제19조제5항).
분쟁 해결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분쟁해결 방법
다음과 같은 사유로 미용업자와 고객 사이에 발생하는 분쟁의 경우 개별 기준에 따라 해결함이 좋습니다[「소비자기본법」 제16조제2항, 「소비자기본법 시행령」 제8조제3항 및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16-15호, 2016. 10. 26. 발령·시행) 제3조, 별표 Ⅱ 제16호].
피부미용업, 모발미용업

피부미용업, 모발미용업

분쟁유형

해결기준

비고

제공된 용역이 계약내용과 다른 경우

계약해지(해지일까지의 이용일수 해당금액을 공제한 후 환급)

이용일수 해당금액 = 전체금액×(실제 이용일수/계약상 전체 이용일수)

신체상의 피해가 발생한 경우

사업자의 책임 하에 (사업자가 비용부담)원상회복하고,원상회복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손해배상

(별도의 화장품 요금 청구 금지)로 함

사업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계약 해지

 개시일 이전 : 계약금 전액 환급 및 총 이용금액의 10%를 배상

 

 개시일 이후 : 해지일까지의이용일수에해당하는 금액 공제 후 환급 및 총 이용금액의 10% 배상

 

서비스횟수로 계약한 경우 이용횟수에 해당하는 금액 공제 후 환급(개시일 이후 계약해지 시에 한함)

소비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계약 해지

 개시일 이후 : 소비자는 총 이용금액의 10% 부담

 

 개시일 이전 : 소비자는 해지일까지의 이용일수에 해당하는 금액과 총 이용금액의 10% 부담

비용을 사업자가 이미 수수한 경우에 사업자는 이미 수수한 비용에서 소비자 부담액을 공제한 나머지 금액을 소비자에게 환급

※ 그 밖에 헤어디자이너가 파마, 염색 등을 하다가 고객에게 상처를 입혔을 경우 고객이 청구한 치료비, 위자료 등 보상과 미용실 내에서 발생하는 일반적 위험 등 손해를 담보하는 미용실 배상책임보험을 민간 보험사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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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정보는 2017년 06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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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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