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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형태 결정 및 창업 지원

 창업형태 결정
미용업 창업을 하려는 경우 독립창업을 할 것인지 가맹점창업(프랜차이즈 창업)을 할 것인지 선택해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을 하려는 미용업자는 가맹본부 선정에 있어서 매우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여러 곳의 가맹본부를 방문하거나 상담을 받아 적절한 가맹본부인지를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독립 창업과 가맹점 창업의 비교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독립 창업
독립 창업은 가맹점 창업과 대비되는 개념으로서 시장조사, 인테리어 컨셉 결정, 홍보 등 각종 창업준비 과정을 미용업자 스스로 해결해야 하지만, 독자적인 경영이 가능하고 고객의 요구나 시장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맹점 창업(프랜차이즈 창업)
가맹사업이란 프랜차이즈(franchise)라고도 하며, 가맹본부가 가맹점사업자에게 상표 등 브랜드의 사용을 허용하고 영업전반에 대한 각종 지원을 제공하며, 그 대가로 가맹점사업자로부터 가맹금을 지급받는 거래관계를 말합니다(「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
가맹사업이란 프랜차이즈 예시
※ 가맹점 창업은 가맹본부의 영업표지, 노하우를 이용하여 무경험·소자본으로도 창업이 가능하고 단시일 내 투자효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마진율이나 로열티, 부실한 가맹본부로 인한 폐해 등의 단점도 있으므로 사전에 치밀하게 분석하여 가맹점창업을 할 것인지 아니면 독립창업을 할 것인지 선택 결정해야 합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http://franchise.ftc.go.kr/) 참조>
독립 창업과 가맹점 창업의 차이
독립 창업과 가맹점 창업의 차이

구분

독립 창업

가맹점 창업

장점

√ 경험자에게 보다 유리할 수 있습니다.

 

√ 독자적인 경영이 가능합니다.

 

√ 독자적인 홍보전략을 펼칠 수 있습니다.

 

√ 프랜차이즈 창업에서 드는 가맹비, 보증금 등 기초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 창업자의 독자적인 컨셉과 상호로 영업전략을 구사 할 수 있습니다.

 

√ 고객이 요구나 시장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있습니다.

 

√ 영업활동이 부진할 경우 다른 업종으로의 전환시 제약사항이 프랜차이즈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 이익률에 대한 결정권을 가지고 있으며, 마진율이 가맹점에 비하여 높습니다.

√ 초보 창업자에게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본사의 경험과 노하우를 이용하기 때문에 업종경험이 없는 사람이라도 창업이 용이합니다.

 

√ 창업 시 가맹본부로부터 장비 대여, 초기투자비, 전국규모의 광고, 간판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가맹본부의 원자재 대량구매에 의한 원가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

 

√ 경영 및 종업원에 대한 교육훈련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기존 가맹점들과 가맹본부에 의한 광고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 실패의 위험성이 독립 창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단점

√ 창업까지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 상품의 구매 등 모든 일을 독자적으로 해결해야 하므로 초보자의 경우 점포경영이 매우 어렵습니다.

 

√ 프랜차이즈 창업에 비하여 광고에 있어서 제한사항이 따릅니다.

 

√ 소비자의 신뢰성을 쉽게 확보하기에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 가맹비, 보증금, 로열티, 인테리어 비용 등 창업비용이 많이 듭니다.

 

√ 로열티나 가맹비 등이 비싼 경우가 많고, 지속적으로 로열티 등을 지불해야 합니다.

 

√ 계약 중도에 탈퇴가 어렵습니다.

 

√ 가맹본부로부터 많은 부분을 사야하고, 독자적 자율경영권이 상당히 제한됩니다.

 

√ 가맹본부의 능력에 의존적이 됩니다.

 

√ 가맹본부에 의하여 일방적으로 강요되는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처: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음식점(창업·운영)편 참조>

가맹점 창업(프랜차이즈 창업)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프랜차이즈 창업절차 일반
프랜차이즈 창업절차 일반
프랜차이즈 창업을 하려는 미용업자는 가맹본부 선정에 있어서 매우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여러 곳의 가맹본부를 방문하거나 상담을 받아 적절한 가맹본부인지를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가맹본부를 선택하였으면 계약 체결 전 가맹본부으로부터 정보공개서를 제공받아 이를 꼼꼼히 확인함이 좋습니다.
미용업 가맹본부 선정 기준

미용업 가맹본부 선정 기준

※ 가맹사업(프랜차이즈) 가맹점이 창업에 성공하려면 건실한 가맹본부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용업 가맹본부를 선정할 때 다음 사항을 확인함이 좋습니다.

 

1. 사업시스템(기술과 상품, 서비스 등)이 매뉴얼화 되어 있는가?

2. 필요한 재료와 기자재의 안정적인 공급체계가 갖추어 졌는가?

3. 분야별 전문기술은 어느 정도 보유하고 있으며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있는가?

4. 경영지도 및 교육, 훈련, 정보제공 등 체인점 지원을 확실히 하고 있는가?

5.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지속적 광고, 판촉에 투자하고 있는가?

6. 소비형태 변화에 따른 사업방향의 수정과 보완을 제때에 잘하여 주고 있는가?

7. 현재 직영점과 가맹점의 시장 점유율은 어느 정도이고 계속 증가하고 있는가?

8. 투자비가 경쟁업체에 비해 터무니없이 낮(높)거나, 가맹비 로열티 보증금이 없는(너무 많은) 까닭은 무엇인가?

9. 본사의 재정 상태, 운영상태, 임원의 신용도는 어떠한가?

10. 상품의 기술을 제공하는 공장, 유통업체, 교육기관 등이 잘 갖추어 있는가?

11. 본사의 가맹점에 대한 체계적인 사후관리(경영지도 및 교육훈련)를 잘하고 있는가?

12. 고소득 보장 등 모집광고를 지나치게 과장하고 있지 않는가?

13. 가맹점을 위한 차별화되고 독특한 마케팅 전략이 있는가?

14. 정보공개서 내용이 사실대로 작성되어 있는가?

15. 취급 아이템이 소비자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장래성이 있는가?

16. 상표, 서비스, 특허 등이 법률적으로 보호를 받을 수 있는가?

17. 가맹점포당 평균 매출액과 수익은 얼마 정도 되는가?

18. 경쟁사에 비해 상품의 품질과 가격 경쟁력은 있는가?

19. 본사가 상품과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는가?

20. 본사의 장기·단기 사업전략과 비전이 명확하게 설정되어 있는가?

 

<출처: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미용업 창업가이드 참고>

※ 가맹점 창업에 따른 가맹사업자(가맹점 창업을 한 미용업자) 또는 가맹희망자(가맹점 창업을 하려는 미용업자)는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따른 보호를 받습니다.

※ 가맹점 창업에 따라 유의사항 및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이 이 사이트(http://onclick.law.go.kr) 『가맹계약자』의 개별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맹점 창업에 따라 유의사항 및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

필수 확인 사항

『가맹계약자』의 개별 부분

가맹희망자의 정보공개서 확인

<가맹사업 개요  정보공개서>

가맹금 예치

<가맹사업 개요  가맹금>

가맹계약 체결

<가맹계약  계약의 체결>

가맹사업자 및 가맹본부의 준수사항

<가맹사업 시 준수사항  준수사항>

가맹계약의 갱신과 해지

<가맹계약  계약의 갱신과 해지>

분쟁조정

<분쟁조정 등  분쟁조정 및 손해배상청구>

가맹본부가 문제를 일으킨 경우

가맹본부가 문제를 일으킨 경우

※ 앞서 살펴본 가맹본부의 준수사항 등을 가맹본부에 얘기하고, 원만한 해결을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어려울 경우 가맹본부로부터 받은 부당한 요구나 대우에 대해 자료를 모아 두어야 합니다. 정보공개서나 계약서는 물론이고 가맹본부가 발송한 문서, 담당자와의 전화통화내용 등 모든 것이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 어느 정도 자료가 모아졌다면 분쟁조정협의회와 상담해 보십시오. 공정거래위원회 산하기관인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 설치된 분쟁조정위원회는 가맹사업의 전문가로 구성된 공정한 조정기구입니다. 부당한 가맹계약 해지, 가맹금 반환, 영업지역 침해 등 모든 이유로 조정신청이 가능합니다. 조정안에 가맹사업자와 가맹본부가 동의하면 양자 간의 합의가 성립된 것으로 간주되어 분쟁이 종료됩니다. 조정신청은 무료이며, 사건의 중요성 및 내용에 따라 처리되는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02-3445-9898, http://www.kofair.or.kr/).

 

※ 공정거래위원회(http://www.ftc.go.kr/)에 사건을 신고할 수도 있습니다. 각 지방사무소에서 사건을 접수하면 담당 조사관이 배정되어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 위반 여부를 조사하여 사건을 처리하게 됩니다. 다만,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재는 행정조치로서 민사상 효력을 발생시키지는 않으며, 가맹금 반환 등을 위해서는 별도의 민사소송을 제기해야 합니다.

 

※ 가맹사업 분쟁은 대부분 민사사건인 경우가 많습니다.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과 무관하게 발생하는 분쟁이 많은 만큼 무료로 법률상담을 받을 수 있는 대한법률구조공단으로 연락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132, http://www.klac.or.kr/).

 

<출처: 공정거래위원회, “프랜차이즈 본사와 상담을 시작하기 전에”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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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정보는 2017년 06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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