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찾기쉬운 생활법령 정보
- 크기
목차
하위 메뉴
- 반찬가게 창업ㆍ운영 개관
-
- 반찬가게 창업ㆍ운영 개관
-
- 관련 법제
- 사전준비
-
- 입지선정
-
- 점포계약 및 영업시설
-
- 창업지원
- 영업신고 등
-
- 영업신고 및 사업자등록
-
- 건강진단 및 식품위생교육
-
- 세금
- 준수사항
-
- 영업자의 준수사항
-
- 식품 등의 위생적 취급의무
-
- 식품위생검사
-
- 원산지 표시의무
- 변경ㆍ폐업 등
-
- 영업변경ㆍ폐업 및 영업승계
반찬가게 창업ㆍ운영 |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반찬을 만들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반찬가게는 ‘즉석판매제조ㆍ가공업’으로 분류하며, 만든 반찬을 우편ㆍ배달 등을 통해 유통할 수 있는 영업은 ‘식품제조ㆍ가공업’으로, 이미 만들어진 반찬을 유통할 목적으로 재포장해서 판매하는 영업은 ‘식품소분업’으로 각각 분류됩니다.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일반적인 반찬가게는 「식품위생법」의 ‘즉석판매제조ㆍ가공업’에 해당합니다.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일반적인 반찬가게는 「식품위생법」의 ‘즉석판매제조ㆍ가공업’에 해당합니다.







※ 이 콘텐츠에서는 반찬가게의 일반적 형태인 ‘즉석판매제조·가공업’을 중심으로 반찬가게의 창업·운영에 필요한 사전준비, 영업시설, 영업신고, 영업자 준수사항 등에 관한 법령정보를 소개합니다.
영업의 구분 |
---|
Q. 우리 동네 마트 내에서 반찬가게를 하려고 하는데 어떤 영업에 해당하나요? 만약 인터넷판매와 같이 유통이 가능한 영업을 하려는 경우에는 어떤 영업인가요?
A. 일반적으로 시장이나 백화점·마트 내의 반찬가게와 같이 가게에서 직접 제조·가공하여 소비자에게 바로 판매하는 경우에는 ‘즉석판매제조·가공업’에 해당하고(
또한 직접 제조·가공하지 않고 이미 만들어진 반찬을 다른 용기에 나누어 담아 재포장해서 판매하는 경우에는 ‘식품소분업’에 해당합니다( |
내용과 무관한글, 광고성 글, 상호 비방, 법적 책임을 동반할 수 있는 글은 참여자등의 보호를 위하여 임의 삭제됩니다.
- 이 정보는 2018년 0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국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