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소상공인 지원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 창업 : 소상공인 지원: 불공정피해 상담

    조회수: 511건   추천수: 58건

  • 저는 가맹사업자인데, 가맹본부의 부당한 갑질행위로 고민하던 중 불공정거래 피해상담센터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불공정거래 피해상담센터를 통해 피해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추가적인 상담이 필요한 경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내부 전문가(변호사 등)을 통한 전문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피해구제를 위해 공정거래위원회(ftc.go.kr 또는 ☎ 1670-0007), 한국공정거래조정원(www.kofair.or.kr 또는 ☎ 1588-1490) 등의 전문기관으로 연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불공정거래 행위
    ☞ 거래 당사자 중 어느 한쪽이 상대방의 자유를 제한하거나 부당한 방법으로 불이익을 강요하는 행위로 주로 독과점적 지위나 거래상 우월적인 지위를 이용하여 상대방에게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말합니다.
    불공정거래 피해상담센터 운영 및 업무
    ☞ 중소벤처기업부장관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불공정거래로 인하여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의 보호 및 지원을 위하여 다음의 업무를 수행하는 소상공인 불공정거래 피해상담센터를 설치·운영할 수 있습니다.
    √ 소상공인 불공정거래 피해상담
    √ 소상공인 불공정거래에 관한 실태조사
    √ 소상공인 불공정거래 피해예방 교육
    √ 소상공인 불공정거래 피해 관련 법령·제도 개선 건의
    √ 소상공인 불공정거래 피해상담에 대한 사후관리
    √ 그 밖에 불공정거래로 인하여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의 보호 및 지원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 소상공인 불공정피해 상담은 ☎ 1599-0209로 문의하시거나 불공정거래 피해상담센터 소상공인 울화통 홈페이지(unfair.sbiz.or.kr)에서 온라인 상담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새소식 상세 내용
관련생활분야

소상공인 지원 > 소상공인 운영 > 피해상담 및 법률 지원 > 불공정피해 상담 및 법률구조 지원

관련법령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15조제1항 및 제2항

소상공인 불공정거래 피해상담센터 홈페이지 > FAQ 참조

  • 창업 : 소상공인 지원: 소상공인 무료법률구조 지원

    조회수: 421건   추천수: 52건

  • 점포를 경영하던 중 법적 다툼이 발생하였습니다. 법률 지식도 없고 어디에다 도움을 요청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이런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대한법률구조공단은 영세 소상공인의 경영활동 중에 발생한 법률적 분쟁에 대해 사건해결 비용을 무료로 하여 자영업자의 신속한 경영안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에 대한 무료법률구조지원
    ☞ 대한법률구조공단은 영세 소상공인의 경영활동 중에 발생한 법률적 분쟁에 대해 사건해결 비용을 무료(변호사 비용, 인지대, 송달료 등)로 하여 자영업자의 신속한 경영안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다만, 승소가액 3억원 이상 및 근로관계와 대응된 사건은 제외됩니다.
    ☞ 기준 중위소득 125% 이하 증빙서류와 소상공인 확인서류를 가까운 법률구조공단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 자세한 내용은 대한법률구조공단 콜센터(☎ 132)로 전화하시거나 대한법률구조공단 홈페이지(www.klac.or.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새소식 상세 내용
관련생활분야

소상공인 지원 > 소상공인 운영 > 피해상담 및 법률 지원 > 불공정피해 상담 및 법률구조 지원

관련법령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www.semas.or.kr) > 지원사업 > 컨설팅 > 무료법률구조 지원

이 정보는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